본문 바로가기
도서

돈의 속성 도서 줄거리, 저자소개, 느낀점

by 머니브라운 2023. 2. 23.
반응형

돈의 속성 읽고 느낀점과 요약 술거리, 저자 소개에 대해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이 책은 3년 연속 최장기 베스트셀러로 돈에 대한 기존의 생각을 과감히 수정하여 인생이 180도 달라지게 될 겁니다. 

 

돈의 속성 줄거리

이 책은 초판 발행 후, 경제경영 필도서로 자리매김한 『돈의 속성』 200쇄 기념 개정증보판이다. 200쇄에 맞춰 코로나19로 바뀐 경제상황과 돈에 관한 김승호 회장의 추가 메시지를 담았다. 『돈의 속성』은 3년 전 어느 극장 하나를 빌려 대중에게 강의했던 내용을 기반으로 집필됐다. 강연은 방송을 통해 전파되며 유튜브와 셀럽들에 의해 공유와 전파를 거듭했다. 그리고 이내 1,100만 명에게 전달되기에 이르렀다. 하지만 여러 사람을 통해 생산 및 재생산되는 과정에서 어떤 의미는 그 뜻이 정확히 전달되지 않았거나 의미가 왜곡되는 일이 있었다.

몇 권을 저술한 저자지만 여전히 책 쓰기가 가장 어렵다는 그는 이런 상황에서 다시 한 번 펜을 잡기로 결정했다. 그것은 그의 내면에 깃든 사람에 대한 애정 때문이었다. 모두에게 정말 필요하고 중요하지만 아무도 말하지 않는 진짜 돈 버는 방법, 진짜 돈을 벌어본 사람은 그 누구도 방법을 공유하지 않기에 이 일이 저자 자신에게 주어진 것이라 받아들였다. 젊은 날의 자신의 모습이 투영되기에.
어떤 횡재나 일명 대박주식 없이 말 그대로 맨손에서 만들어낸 종잣돈으로 돈 버는 방법을 알려준다. 부모에게 받은 유산은커녕, 30대 후반까지 낡은 자동차에 그날 판매할 과일을 싣고 다니던 어느 가난한 이민 가장이 이룬 진짜 부에 대한 모든 방법이 담겼다. 종잣돈 천만 원을 만들고 그 돈을 1억 원, 10억 원, 100억 원, 수천억 원이 될 때까지 돈을 관리하며 터득한 ‘돈’이 가진 속성을 정리한 안내서다. ‘진짜 부자’가 된 실제 인물이 말해주는 ‘진짜 돈’만들기에 대한 책이다.

돈이 가진 속성과 75가지 돈에 대한 가르침을 통해 현재 200만 원을 벌고 있는 직장인, 마이너스 생활 중인 누군가, 직장이 없는 청년, 가용자금이 있고 투자처를 찾고 있는 사람이나 그 너머까지 돈을 운용할 수 있는 재력가와 투자가, 사업가 또는 ‘우리 아이들에게만큼은 더 이상 가난을 물려줄 수 없다’는 부모…, 그 누구라도 자신에게 꼭 필요한 조언을 찾을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이다.

저자 김승호 소개

한인 기업 최초 글로벌 외식 그룹인 SNOWFOX GROUP 의 회장이다. 한국과 전 세계를 오가며 각종 강연과 수업을 통해 ‘사장을 가르치는 사장’으로 알려져 있다. 지난 2019년, SNOWFOX사는 전 세계 11개국에 3,878개의 매장과 10,000여 명의 직원을 지닌 글로벌 기업으로 자리매김했으며 연매출 1조 원의 목표를 이루고 미국 나스닥 상장을 앞두고 있다. 외식 기업 이외에도 출판사와 화훼 유통업과 금융업, 부동산업의 회사를 소유하고 있고, 글로벌 외식 그룹의 대주주로서 한국과 미국을 오가며 활동하고 있다. 미국 중견기업인 협회 회장과 중앙 대학교 글로벌 경영자 과정 교수로 활동한 적이 있으며 지난 5년 동안 3,000여 명의 사업가 제자들을 양성했고 현재 농장 경영자로도 일하고 있다.
ㆍ비즈니스 이력 : 1987년 대학 중퇴 후 미국으로 건너간 뒤 흑인 동네 식품점을 시작으로 이불가게, 한국 식품점, 지역 신문사, 컴퓨터 조립회사, 주식 선물거래소, 유기농 식품점 등을 운영하며 실패를 거듭하다 2005년 식당 체인을 6억 원에 분납조건(OWNER FINANCING)으로 인수한 후 2008년 100개 매장 돌파, 미 전역에 1,000여 개의 매장으로 확장했다. 이후 영국, 캐나다 등의 연관 업체들과의 합병을 통해 전 세계 11개국, 총 매장 3,878개, 임직원 9,000여 명의 그룹사로 성장했다. 저서로는 『자기경영 노트』 『김밥 파는 CEO』 『생각 의 비밀』 『알면서도 알지 못하는 것들』이 있으며 장기 베스트셀러 작가이기도 하다. 현재, 한국에는 스노우폭스 도시락 매장과 스노우폭스 플라워 매장이 서울 강남 중심으로 20여 개가 있다.

페이스북 https://www.facebook.com/snowfoxjimkim
인스타그램 https://www.instagram.com/snowfoxkim

이 책을 읽고 느낀점 

돈이란 뭘까요? 사람마다 정의내리는건 다르겠지만 저에게 있어서 돈은 자유입니다. 하고싶은걸 마음껏 할 수 있게 해주는 수단이죠. 그래서 경제적 자유를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그런 의미에서 이번 책은 제 인생책 중 하나로 꼽을 수 있겠네요. 이 책에서는 돈과 관련된 여러가지 개념들을 설명하는데요, 특히 인상깊었던 부분 위주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자가 말하는 부자란 어떤 사람인가요?
부자란 자신의 재산 수준보다는 생활수준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지출 금액이 적은 사람이다. 즉 수입이 얼마냐 보다는 내가 가진 자산 대비 얼마나 적게 쓰느냐가 부의 척도라고 합니다. 또한 저자는 가난함=인색함이라는 공식을 깨야한다고 말합니다. 인색하다는 것은 결국 남에게 베풀지 못하는것이고, 그렇게 되면 주변사람들이 떠나게 되어 외로워지기 마련이기 때문이죠. 실제로 사업체를 운영하면서 느낀 점이지만 베푸는만큼 돌아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만큼 세상은 공평하게 돌아간다는 뜻이겠죠?

주식투자 vs 부동산 투자
저자는 주식투자자지만 부동산 투자 역시 병행해야한다고 말합니다. 물론 둘 다 하면 좋지만 시간상 여유가 없다면 우선순위를 정해서 하는게 좋겠죠?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두 가지 모두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처럼 땅덩어리가 좁은 나라에서는 토지가격 상승률이 물가상승률보다 높기 때문이죠. 따라서 토지는 장기보유할수록 유리하며, 아파트나 주택같은 건물은 인플레이션 헷지용으로 보유하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사업vs직장생활
회사원이라면 누구나 한 번쯤 꿈꿔보는 창업..하지만 막상 회사를 그만두고 나면 막막해지기 마련이죠. 그렇다면 직장생활을 하면서 어떻게 준비해야할까요? 저자는 월급쟁이 마인드로는 절대 사장이 될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현재 다니는 회사에서의 업무능력 향상 뿐만 아니라 미래 산업 트렌드 파악 및 자기계발 등 다양한 방면에서 공부를 게을리 하지 말아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그리고나서 퇴사 후 본격적으로 사업을 시작한다면 실패확률을 줄일 수 있겠죠?

사실 위 내용 말고도 좋은 내용이 너무 많아서 전부 소개드리고 싶지만 그러면 글이 너무 길어져서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 혹시라도 아직 안읽어보신 분이 있다면 꼭 읽어보시길 추천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