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도서

시장의 마법사들 줄거리, 저자 소개, 느낀점, 목차

by 머니브라운 2023. 3. 7.
반응형

시장의 마법사들 느낀점과 요약 줄거리, 저자 소개에 대해서 이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나는 포지션을 잡을 때 동시에 손절용 스톱주문을 넣어두죠. 이익이 나고 추세가 계속되면 일반적으로 이 스톱주문을 움직여 이익을 고정시켜놔요. 때때로 시장이 난폭해지면 이익을 챙기고 나와 버리죠. 내가 판단해서 포지션을 정리하는 것이 스톱주문이 발동돼서 포지션이 정리되는 것보다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주지는 않아요. 하지만 포트폴리오의 변동성을 줄여주고, 변동성이 줄게 되면 나는 자신감 얻을 수 있죠. 포지션을 잃는 것은 괴로운 일이지만, 자신감 잃는 것은 절망적인 일이거든요.”-233p

시장의 마법사들

매매의 슈퍼스타 17인과의 생생한 인터뷰!

『시장의 마법사들』에는 월스트리트의 탑 트레이더들과 인터뷰집이다. 주식이나 (헤지)펀드를 포함한 각종 시장에서 막대한 수익을 올린 세계 최고의 트레이더 17인의 인터뷰가 수록되어 있다. 영국과 미국의 주식투자 및 헤지펀드 전문가 잭 슈웨거는 직접 발로 뛰는 인터뷰를 통해 월스트리트의 대가들을 정리하였다.

성공한 트레이더는 시장에서 어떤 방법을 사용하였는지, 어떻게 항상 시장에서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었는지, 어떤 매매원칙을 고수하였는지, 초기 매매경험은 어떠했는지, 다른 트레이더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었는지를 밝힌다. 본문에 소개된 인터뷰의 주인공들은 모두 자기 나름의 기법으로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다.

인터뷰를 통해 각 트레이더들의 기법을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고, 그들 중에 자신에게 맞는 것을 선택 또는 취합하여 실전에서 활용할 수 있다. 물론 세부 기법들은 다르지만 자신만의 방법에 대한 믿음, 혼란함과 스트레스에도 굴하지 않고 확고하고 지속적으로 행동하는 인내심은 공통적으로 가지고 있음을 파악할 수 있다.

☞ 이 책의 독서 포인트!
시장의 마법사 17인의 육성과 철학, 살아있는 기법을 담아낸 인터뷰집이자 투자지침서이다. 위대한 트레이더들이 성공할 수 있었던 요소를 다각도에서 살피고 개인적 조언도 얻어냈다.

저자 잭 슈웨거 소개 

세계적 헤지펀드 자문회사인 포춘 그룹(Fortune Group)에서 전무이사와 부 포트폴리오 매니저를 맡고 있다. 그는 포춘의 마켓 위저드 펀드 투자 매너저장을 맡고 있기도 하다. 그는 22년 동안 몇몇 월스트리트의 대표적인 회사에서 선물 리서치장을, 상품시장 거래 자문사업의 공동대표로서 10년을 포함해 월스트리트에서만 30여년의 경험을 갖고 있다. 레이놀드 증권회사(Reynolds Securities)의 리서치 애널리스트(1971-1973)로 시작한 그는 롭 로이드 호른블로워(Loeb Rhoades Hornblower)의 선물 리서치장(1973-1979)으로 이직했다. 1979~1983년 동안 스미스 바니(Smith Barney)에서 선물 리서치장을 역임했고, 1983년~1984년에는 코모디티 코퍼레이션(Commodity Corporation)에서 리서치 팀장으로 활동했다. 그는 또한 페인 웨버(Paine Webber)의 선물 리서치장(1984-1988)이었고, 1988~1996년까지 프루덴셜 증권회사(Prudential Securities)의 선물 리서치장을 역임하기도 했다. 1996년에서 1999년 동안에는 컨설턴트로서 프루덴셜에서 활동을 해오고 있다. 슈웨거는 선물산업과 모든 금융시장의 위대한 트레이더들에 관해 다방면에 걸쳐 책을 써왔다. 그의 첫 번째 책, 『A Complete Guide to the Futures Markets』은 1984년에 출간했는데 그 분야에서는 고전적인 추론서로 평가받고 있다. 십년 넘게 그는 이 독창적인 작업을 세 단계의 시리즈로 개종하고 확장했는데, 『Schwager Futures』,『Fundamental Analysis(1995)』, 『Technical Analysis(1996)』그리고 『Managed Trading : Myths and Truths(1996)』. 그는 존 와일리(John Wiley)의 유명한 "Getting Started" 시리즈 중 일부인 『Getting Started in Technical Analysis(1999)』이 저자이기도 하다. 슈웨거는 지난 20년 동안 슈웨거는 지난 20년 동안 위대한 헤지펀드 매니저들과 인터뷰한 베스트셀러 시리즈 중에『Market Wizards』가 가장 유명하고 이 책은 지금까지도 꾸준한 스테디셀러이며 시장의 고전적 투자서이다. 슈웨거는 위대한 트레이더의 특성에 중점을 맞춘 분석적 주제와 헤지 펀드 투자에 관한 잘못된 생각, 인식, 기술적 분석과 트레이딩 시스템 개혁에 관하여 많은 강연을 해왔다. 그는 브룩클린 대학(Brooklyn College)에서 경제학 학사(1970)를, 브라운 대학교(Brown University)에서는 경제학 석사 학위를 취득했다.

 

느낀점

저자는 이 책에서 투자자들이 시장과 맞서지 말고 시장의 흐름에 순응하며 자신만의 원칙을 가지고 장기투자하라고 강조한다.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우리나라에서는 단기차익을 노리는 사람들이 많은 편이다. 하지만 세계 최고의 투자자들은 오히려 장기투자를 선호한다고 한다. 나는 그동안 단타 위주의 매매를 해왔다. 그래서 그런지 수익률 또한 높지 않았다. 이제부터라도 나만의 원칙을 세우고 장기투자를 해보려고 한다.

주식이란 무엇인가요?
주식회사란 회사 자본금 중 일부를 출자해서 만든 법인체입니다. 즉, 개인기업과는 달리 주주라는 개념이 존재하는데 주주는 자기가 가진 주식만큼 권리를 행사할 수 있고 기업경영에 참여할 수 있으며 이익배당청구권 등 여러 가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내가 직접 경영자가 아니더라도 일정 부분 의결권을 행사하면서 사업이익을 분배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면 단점으로는 위험부담이 크다는 점입니다. 왜냐하면 주가가 언제 어떻게 변할지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특히나 개미투자자들은 정보 접근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더욱더 조심해야 합니다.

장기투자 vs 단기투자
장기간 보유하면 무조건 돈을 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맞는 말이기도 하고 틀린 말이기도 합니다. 일단 장투라고 하면 최소 1년 이상 장기간 보유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과연 어떤 종목을 사야할까요? 정답은 없습니다. 다만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거나 앞으로 좋아질만한 가치가 있는 종목을 선택해야겠죠. 그리고 한가지 더 말씀드리자면 아무리 좋은 종목이라도 고점매수 저점매도를 한다면 절대 큰 수익을 낼 수 없습니다. 저같은 경우엔 매수 후 목표수익률 도달 시 매도 하는 방식으로 거래를 진행했습니다.

가치투자 VS 모멘텀투자
모멘텀투자는 현재 인기있는 테마주나 급등주 위주로 공략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최근 코로나19 백신 관련주로 엮인 셀트리온 같은 종목들을 말합니다. 이러한 종목들은 단기간에 엄청난 상승을 보여주기 때문에 초보투자자분들이 많이 도전하십니다. 하지만 그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항상 신중하게 판단하셔서 진입하시길 바랍니다. 반대로 가치투자는 저평가된 우량주를 발굴하여 중장기적으로 보고 투자하는 방법입니다. 대표적으로 삼성전자처럼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성장가능한 종목을 선정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잭 슈웨거'의 <시장의 마법사들>이라는 책을 읽고 느낀점을 적어보았습니다. 제가 여태까지 했던 잘못된 투자방식을 반성했고 다시한번 올바른 투자방법을 알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여러분들도 혹시 지금까지의 투자방식이 잘못되었다고 느끼신다면 이번 기회에 새로운 마음가짐으로 새롭게 출발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 머리말
    감사의 말
    서언
    나의 이야기

    1부 선물과 통화시장의 마법사들
    선물의 미스터리를 파헤침
    은행간 통화시장이란?

    마이클 마커스(Michael Marcus)
    병충해는 결코 두 번 오지 않는다

    브루스 코브너(Bruce Kovner)
    세계적 트레이더

    리차드 데니스(Richard Dennis)
    전설, 은퇴하다

    폴 튜더 존스(Paul Tudor Jones)
    공격적 매매 기술

    게리 빌펠트(Gary Bielfeldt)
    피오리아에서도 국채가 매매된다

    에드 세이코타(Ed Seykota)
    모두가 자기가 원한 것을 얻는다

    래리 하이트(Larry Hite)
    리스크를 주시함

    2부 주식시장의 마법사들
    마이클 스타인하트(Michael Steinhardt)
    다른 관점이라는 개념

    윌리엄 오닐(William O'Neil)
    주식 선택의 기술

    데이빗 라이언(David Ryan)
    보물찾기와 같은 주식 투자

    마티 슈와츠(Marty Schwartz)
    챔피언 트레이더

    3부 다양한 시장에 참여하는 마법사들
    제임스 B. 로저스 주니어(James B. Rogers Jr.)
    가치를 사고 히스테리를 팔다

    마크 와인스타인(Mark Weinstein)
    승률이 높은 트레이더

    4부 거래소 안의 마법사들
    브라이언 겔버(Brian Gelber)
    트레이더가 된 중개인

    톰 볼드윈(Tom Baldwin)
    거래소의 겁 없는 트레이더

    토니 살리바(Tony Saliba)
    “한 계약”의 승리

    5부 매매의 심리학
    반 K. 타프 박사(Dr. Van K. Tharp)
    매매의 심리학

    매매
    개인적 경험

    후기
    꿈과 매매

    맺음 말

    부록 1 프로그램매매와 포트폴리오 보험

    부록 2 옵션의 기초 이해하기
반응형

댓글